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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장. 여행 가방 및 해외 상품 구매/1. 여행 가방

[07-01] 2. 바퀴달린 여행 가방

by T스토리안 2024.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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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달린 여행가방은 여행의 편리함을 가져온 대표적인 도구로서 탄생한 지 50년이 되었다. 바퀴달린 여행가방에 대한 역사를 잘 알 수 있는 기고문을 소개한다. 본 기고문은 2010년 CNN에 실린 글이다.


여행 가방에 바퀴가?

너무 보편화되어, 현대 여행자에게는 눈에 띄지 않는 필수품이다. 그러나 1970년에 Bernard Sadow는 자신의 굴릴 수 있는 가방의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나는 뉴욕시의 모든 백화점과 많은 구매 업체에 그것을 보여 주었고 모두 내가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아무도 바퀴가 달린 수하물을 끌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그런 관점(바퀴달린 가방의 편리성)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습니다."라고 Sadow는 말했다.

85세의 Sadow는 40년 전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Aruba에서 돌아오는 길에 푸에르토리코의 공항에서 세관을 통과할 때 영감을 받았다. 그는 두 개의 빽빽하게 포장된 27인치 여행 가방과 씨름하다가 바퀴 달린 플랫폼 위에 기계 부품을 옮기는 한 남자를 발견했다. "그는 기계를 가지고 있었고 큰 노력없이 그것을 밀고 나갔습니다. 그리고 저는 아내에게 '저것이 바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다! 우리 수하물에 바퀴가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Sadow는 수하물 사업에 종사했으며 현재 Briggs & Riley Travelware의 일부인 US Luggage의 전 사장이자 소유주이다. 그는 트렁크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4개의 바퀴를 여행가방 바닥에 부착하고 유연한 스트랩을 추가했다. Macy's를 포함한 백화점에서 몇 주 동안 거절당한 후 Sadow는 그의 아이디어에 깊은 인상을 받은 Macy's 부사장과 회의를 가졌다. Macy's의 바이어가 그의 상사와 동의하여 제품이 탄생했다. Sadow는 1970년에 미국 특허를 출원했고 1972년에 바퀴 달린 여행 가방에 대한 최초의 성공적인 특허를 받았다. Macy's는 1970년 10월에 첫 여행 가방을 판매했다. Sadow는 경쟁자들이 뭉쳐서 특허를 깰 때까지 약 2년 동안 특허를 보유하여 바퀴달린 수하물 시장을 열었다.

물론 바퀴가 달린 최초의 여행 가방은 다루기 어려웠다. 좁은 바닥에 바퀴가 달린 큰 여행 가방을 끌고 가는 여행자에게는 흔들림과 넘어짐이 문제였다. 바퀴달린 여행가방이 다음 단계로 발전하는 데 거의 20년이 걸렸다. 개폐식 손잡이가 있는 두 개의 바퀴로 당기는 오늘날의 표준 검은색 여행 가방은 노스웨스트 항공의 조종사 Robert Plath가 80년대 후반에 발명했다. 그의 "바퀴 달린 기내용 여행 가방"은 여행 가방 회사 Travelpro의 시작이었다.

바퀴를 시작으로 하여, 그 뒤를 이은 개선된 여행가방들은 사람들의 여행 방식을 바꾸었다. 여행 가방에 바퀴를 다는 것이 Sadow가 가진 최고의 아이디어였습니까? 그는 "그 중 하나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었다.


1970년대는 미국의 항공 수요가 폭증하는 시기였고 여성 혼자 비행기에 탑승하는 경우도 많았으며 수화물 크기도 커지는 추세였다. 기존 여행가방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Bernard Sadow는 1970년 바퀴달린 여행가방을 고안하였다.

Bernard Sadow의 여행 가방 특허 도면 중 일부(1972년)
© United States Patent

Sadow는 바퀴달린 여행가방의 최초 발명자라기 보다는 특허를 획득하고 공산품으로 발전시킨 사람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Sadow 이전에도 바퀴달린 여행가방에 대한 아이디어나 유사 특허들이 있었으나 실용성이 낮아 공산품으로 발전하지 못했다. 예를 들어 크로아티아의 Alfred Krupa는 1954년경 스트랩이 있는 바퀴달린 여행가방을 발명했는데 Sadow가 발명한 가방과 유사하다.

Alfred Krupa가 발명한 바퀴달린 가방(1954년)
© WikiMedia Commons

1974년 Sadow의 특허가 만료되자 경쟁자들이 나타나 바퀴달린 여행가방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샘소나이트도 1974년 바퀴달린 여행가방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태의 바퀴달린 여행가방은 1987년 노스웨스트 항공 조종사 Robert Plath에 의해 고안되었다. Plath의 여행 가방(상표명은 Rollaboard)은 두 개의 바퀴, 수직 형태, 접을 수 있는 손잡이를 부착하고 있어 현대 여행가방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Robert Plath의 여행 가방 특허 도면 중 일부(1989년)
© United States Patent

바퀴달린 여행 가방의 또 다른 진보는 4개의 바퀴가 부착된 여행 가방이다. 4개의 바퀴가 부착된 여행가방은 기존 2개의 바퀴가 부착된 여행가방에 비해 이동 시 자유로운 방향 전환이 가능하고 가방을 굴리는데 힘이 적게 들어 노고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반면, 2개 바퀴가 부착된 여행가방에 비하여 높이가 높아지므로 기내용으로 다소 불편함이 있으며, 빠른 속도로 이동할 경우와 바닥이 평평하지 않은 경우에는 2개 바퀴가 부착된 경우보다 직진성이 부족해 이동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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