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8장. 환전 및 결제 수단/3. 해외 체크카드 사용

[08-03] 1. 해외에서 체크카드 현금 인출

by T스토리안 2024. 4. 26.
반응형

신용카드와 달리 체크카드는 계좌와 연동되어 있으며 해당 계좌에 예치된 금액의 한도 내에서 현금을 인출하거나 신용 결제를 할 수 있다. 체크카드는 해외에서 현금을 인출하기 위한 용도로 주로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각종 수수료를 감면받을 수 있는 충전식 외화 선불카드(체크카드의 일종임)가 출시됨에 따라 해외에서 일반적인 체크카드의 사용은 줄어들 예상된다.

©   사진: UnsplashYunming Wang

국내에서 발급받은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해외 ATM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현지에서 국내 체크카드로 예금을 인출할 경우에도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환전이 발생하고 각종 수수료가 부과된다. 환전은 KRW를 현지 통화로 환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수수료는 은행카드를 발급한 국내 은행의 사무 수수료(해외 이용 수수료) 및 국가 간 거래를 지원하는데 따른 수수료(국제 브랜드 수수료)이며, 추가로 ATM을 제공한 현지 은행도 수수료(ATM 이용 수수료)를 청구하기도 한다. 체크카드로 현지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면 환전을 통해 산출된 KRW 및 수수료가 국내 계좌에서 즉시 인출된다. 현금 인출은 발급받은 체크카드와 제휴한 국제 브랜드 카드사(예: 비자, 마스터 등)의 로고가 있는 ATM에서 인출이 가능하다.

1) 환전

국내 체크카드로 외국에서 현금을 인출할 경우 환전이 발생하며 이때 두가지 옵션이 적용된다. 일반적인 경우는 현지 통화를 KRW로 환전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이중 환전으로 현지 통화를 USD로 환전하고 다시 USD를 KRW로 환전하는 방식이다. 환전이 2회 발생하므로 동일한 액수의 현지 화폐를 인출할 경우 일반적으로 이중 환전할 경우 더 많은 KRW가 계좌에서 인출되므로 이중 환전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중 환전이 항상 불리한 것은 아닐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지 국가 통화와 USD 그리고 USD와 KRW간 환율 변동이 심하고 매우 특별한 환율이 적용되는 경우 이중 환전이 유리할 수 있으나 이런 경우는 흔치 않다. 따라서 이중 환전은 일반적으로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예금 인출 시 이중 환전 여부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데, ATM에 “Continue without conversion”과 “Continue with conversion”이 보이면 “Continue without conversion”을 선택해야 이중 환전이 되지 않는다. 이중 환전 메시지를 보여주는 방법은 국가나 ATM에 따라 다양한데, 위에서 제시한 것은 가장 일반적인 경우이다. ATM에 표시된 메시지 내용 중에 USD 금액이나 환율을 제시하고 Accept 나 No 중 선택하라고 한다면 이중 환전 여부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 경우 No를 선택해야 이중 환전이 되지 않는다.

2) 수수료

해외에서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현금을 인출할 때 국내 은행, 국제 브랜드 카드사, 그리고 ATM을 제공한 해외 은행에서 수수료를 청구한다. 국내 은행이 발급한 체크카드들 중에는 환전 및 해외 이용 수수료를 면제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체크카드의 경우 국제 브랜드 수수료도 면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해외여행 시에는 각종 수수료 면제 여부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다만, 현지 은행이 청구하는 ATM 이용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면제가 되지 않는다. 해외에서 현금 인출시 동일한 은행카드로 동일한 금액을 인출해도 국내 통장에서 인출되는 금액에 차이가 있는데 이는 현지 은행의 ATM 이용 수수료의 차이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인터넷에는 각 국가별 은행들의 ATM 수수료에 대한 비교 정보들이 많고 수수료가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검색을 통해 사전에 확인하는 것도 수수료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