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주행
대부분의 국가에서 자동차는 우측으로 주행하며 영국, 일본, 그리고 영국의 영향을 받은 일부 국가에서는 좌측으로 운행한다. 유럽의 경우 도로 중앙선은 대부분 흰색이므로 처음 운전할 때 차선이 이차선 이상인 경우 일방통행인지 양방통행인지 혼돈할 수 있으니 교통표지판에 진입금지 표지가 있는지 잘 살펴야 한다. 실선과 점선에 대한 차선 변경 방법은 우리나라와 동일하다.
유럽의 경우 교통신호등은 길 중앙 상단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길의 좌·우측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호등은 일반적으로 우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넓은 도로나 좌회전이 가능한 경우 좌측과 우측 모두 교통신호등이 있다. 우회전의 경우 신호등의 우회전 신호가 있는 경우 가능하며 반대편에서 좌회전하는 차가 있는 경우에는 기다려야 한다.
추월은 우리나라와 동일하게 왼편으로 해야 하며 추월이 끝난 후에는 우측 주행차선으로 돌아와야 한다. 우측으로 추월하는 것과 추월 차선에서 계속 주행하는 것은 교통법규 위반에 해당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추월 방법을 잘 준수하지 않는 운전자들이 많은데, 유럽의 경우 추월 방법을 잘 준수하는 편이어서 고속도로 1차선이 텅 비어있는 경우가 많다.
도로에서 우선권도 주의해야 한다. 건널목에서는 신호에 관계없이 사람이 최우선권을 가진다. 도로에서 주행할 수 있는 교통 수단은 나라별로 차이가 있는데 운행 가능한 교통 수단들 간의 우선권은 자전거 등 약자에게 있다. 기타 사항으로 유럽의 경우 운전 중에는 기본적으로 전조등을 켜야 한다. 아주 오래된 구형 차량이 아닌 경우 시동을 걸면 기본적으로 전조등이 작동된다.
2) 로터리 진입 및 좌회전
해외 운전시 로터리 진입 방법의 미숙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큰 사고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로터리 진입 직전에 30km/h로 속도를 제한하며, 2차선 이상 차로의 경우 1차선으로 좁아진다. 로터리에서는 진행하는 차에게 우선권이 있으므로 로터리를 회전 중인 차가 있는 경우는 진입하지 말고 대기해야 한다. 로터리 규모가 크고 진입 차선이 2개 차선 이상일 경우에는 왼편의 차량이 우선권을 가진다. 따라서 우측 차량이 먼저 진입하다 왼편에서 진입하는 차량과 문제가 발생하면 우측에서 진입하는 차량의 과실이다. 로터리를 빠져나갈 때는 미리 우측 깜빡이 신호를 넣어야 한다.
좌회전은 다양한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좌회전 유형은 좌회전 신호가 있는 경우, 직진 신호에 좌회전이 가능한 비보호 좌회전인 경우, 일단 정지 후 조심해서 좌회전하는 경우 등 우리나라와 크게 차이는 없다. 다만, 교통신호등이 도로 왼편이나 전방 멀리 있어 빠르게 감지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고 어떤 형태의 좌회전이 허용되는지 안내하는 표지판도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도시에서 복잡한 도로를 운전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유럽국가들의 좌회전 방법은 대동소이하지만 튀르키예의 좌회전 방법은 유럽과 다르다. 일반적인 경우 튀르키예는 좌회전을 위한 별도의 차선이 없으며 1차선이 좌회전과 직진을 위한 차선이다. 좌회전은 직진 신호 시 1차선에서 좌회전 로터리(일반적인 로터리에 비해 크기가 작다)로 진입하여 정지한 후, 로터리에 있는 신호등에 녹색불이 들어오면 진행한다. 일반적인 로터리는 진입후 계속 진행하면 되지만 좌회전을 위한 로터리는 진입 후 신호등 신호를 따라 계속 진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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